기초/파이썬
파이썬 기초 1. Data Type & Operation
2^7
2024. 9. 1. 14:49
Data Type
데이터 타입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값(value)를 저장하고 조작할 때 사용되는 데이터 종류를 의미
변수에 저장된 데이터의 성격을 정의하며, 데이터에 사용할 수 있는 연산이나 함수의 종류를 결정
1. 숫자형(Numeric)
- 정수형(int) : 123, 0o77, 0off
- 소수점이 없는 숫자를 의미, 양수, 음수, 0을 포함하여 사칙연산 및 수학적 연산이 가능
- 실수형(float) : 3.14159, 2e-6, 7e+2
- 소수점을 포함하는 숫자
- 복소수형(complex) : 8 + 9i
2. 문자형(Character)
- 문자형(str) : 'a', 'Python'
- 텍스트 데이터를 저장
- 작은따옴표(' '), or 큰따옴표(" ")로 감싸서 표현
3. 논리형(Logical)
- 논리형(bool) : True, False
- 논리연산에 사용되며 True, False 두가지 값만 가지는 데이터 타입
Operation
연산자 : 변수나 값에 대한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기호나 키워드
다양한 연산자를 통해 데이터 간의 연산, 비교, 논리적 처리 등을 할 수 있다.
1. 산술 연산자(사칙연산)
- + : 더하기
- - : 빼기
- * : 곱하기
- / : 나누기 (실수)
- // : 나누기 (몫)
- % : 나머지
- ** : 거듭제곱
a = 10
b = 3
print(a + b) # 13
print(a - b) # 7
print(a * b) # 30
print(a / b) # 3.3333...
print(a // b) # 3
print(a % b) # 1
print(a ** b) # 1000
2. 비교 연산자
- == : 같음
- != : 같지 않음
- > : 큼
- < : 작음
- >= : 크거나 같음
- <= : 작거나 같음
a = 10
b = 20
print(a == b) # False
print(a != b) # True
print(a > b) # False
print(a < b) # True
print(a >= b) # False
print(a <= b) # True
3. 논리 연산자
- and : 둘 다 참이면 참
- or : 둘 중 하나라도 참이면 참
- not : 참을 거짓으로, 거짓을 참으로 반전
a = True
b = False
print(a and b) # False
print(a or b) # True
print(not a) # False
4.할당 연산자
변수에 값을 할당 하거나 값을 업데이트 하는데 사용
- = : 값 할당
- += : 더한 후 할당
- -= : 뺀 후 할당
- *= : 곱한 후 할당
- /= : 나눈 후 할당
- %= : 나머지를 계산한 후 할당
- //= : 몫을 계산한 후 할당
- **= : 거듭제곱을 계산한 후 할당
a = 10
a += 5 # a = a + 5
print(a) # 15
a *= 2 # a = a * 2
print(a) # 30
a **= 2 # a = a ** 2
print(a) # 900
5. 비트 연산자
정수의 비트 단위로 연산을 수행
- & : AND 연산
- | : OR 연산
- ^ : XOR 연산
- ~ : NOT 연산
- << : 비트 이동 (왼쪽)
- >> : 비트 이동 (오른쪽)
a = 10 # 1010 in binary
b = 4 # 0100 in binary
print(a & b) # 0 (0000)
print(a | b) # 14 (1110)
print(a ^ b) # 14 (1110)
print(~a) # -11 (inverse of 1010 + 1)
print(a << 1) # 20 (10100)
print(a >> 1) # 5 (0101)
6. 멤버십 연산자
특정 값이 시퀀스(리스트 , 튜플, 문자열 등)에 포함되어 있는지를 확인
- in : 값이 시퀀스에 존재하면 참
- not in : 값이 시퀀스에 존재하지 않으면 참
fruits = ["apple", "banana", "cherry"]
print("apple" in fruits) # True
print("grape" not in fruits) # True
7.식별 연산자
두 변수가 동일한 객체를 가리키고 있는지 확인
- is : 두 변수가 동일한 객체를 가리키면 참
- is not : 두 변수가 동일한 객체를 가리키지 않으면 참
a = [1, 2, 3]
b = a
c = [1, 2, 3]
print(a is b) # True (a와 b는 동일한 객체)
print(a is c) # False (a와 c는 다른 객체)
print(a is not c) # True
8. 절댓값
- abs(-5)
9. 진법 변환
- hex(16) - 16진법
- oct(8) - 8진법
- bin(2) - 2진법
number = 255
binary = bin(number)
octal = oct(number)
hexadecimal = hex(number)
print(binary) # 출력: 0b11111111
print(octal) # 출력: 0o377
print(hexadecimal) # 출력: 0xff
10. 반올림
- round(28.35) = 28
- round(28.78) = 29
- round(28.78, ndigits = 0) = 29.0
- round(28.78, ndigits = 1) = 28.8
- round(22.78, ndigits = -1) = 20.0
- round(28.78, ndigits = -1) = 30.0
- round(28.457, ndigits = 2) = 28.46
외부 모듈
1. import math
- math.pi : 3.141592653589793
- math.e : 2.718281828459045
- math.ceil(24.99) : 25
- math.floor(24.99) : 24
- math.trunc(24.99) : 24
- math.log(100, 10) : 2.0
- math.log10(100) : 2.0
- math.log(100,2) : 6.643856189774725
- math.log2(100) : 6.643856189774724
- math.pow(9,2) : 81.0
- math.sqrt(81) : 9.0
- math.sin(45) : 0.8509035245341184
728x90